키 성장 5대 영양소, 성장판의 역할, 성장호르몬의 역할
성장판의 역할
성장판은 성장기 어린이의 뼈에서 관절 부근이나 팔, 다리의 길이 성장을 담당하는 부위입니다. 주로 긴뼈의 끝부분에 위치하며, 뼈 사이에 연골판이 끼어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태아시기에 모든 뼈는 연골조직인데요, 이런 연골조직이 발생하면서 칼슘의 침착에 의해 뼈의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뼈로 바뀌고 남은 연골 부분이 성장판이 됩니다.
사춘기쯤 되면 성장판도 뼈로 바뀌면서 뼈의 길이 성장은 끝이 됩니다.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성별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들보다 빨리 자라고 성장판도 빨리 닫힙니다. 성장판은 뼈보다 약한 연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의 힘에 약해 외상, 골절로 손상되어 성장판이 빨리 닫힐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의 역할
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어 뼈의 성장과 지방을 분해하고 단백질을 합성하는 작용을 합니다. 성장호르몬을 많이 분비하게 하는 것이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길입니다. 환경적 요인에 따라 성장호르몬은 많이 분비되기도 하고 적게 분비되기도 합니다. 분비된 성장 호르몬이 아이의 키 성장에 쓰일 수도 있고 다른 곳에 쓰일 수도 있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등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함과 동시에 성장에 집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만 55세까지 분비되지만, 성장은 성장판이 열렸을 때만 가능합니다. 성장판은 성장기 아이의 뼈 중 팔이나 다리뼈의 끝부분에 주로 자리 잡고 있는데, 성장판이 알아서 자동으로 아이의 키를 크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 자극을 받아야 뼈의 성장을 촉진해 키를 크게 합니다. 수면이 골격 성장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실제로 성장호르몬 하루 분비량의 약 60% 70%가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분비되므로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성장에 좋습니다.
키 성장 5대 영양소
키 성장에 핵심 역할을 하는 5가지 영양소로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D, 아연, 마그네슘이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 성장, 칼슘은 뼈 형성과 성장, 비타민D는 칼슘의 함수를 돕고, 마그네슘은 뼈의 형성을 도우며 아연은 성장호르몬 분비, 세포분열을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