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한이야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판단 방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

바닐라라떼최고 2023. 2. 11. 14:00
반응형

배를 잡고 있는 남자
출처 : pxhere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과민 대장 증후군이란, 특별한 질환이나 신체적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장 기능 장애로 발생하는 모든 증상을 통칭해서 말합니다. 과민 대장 증후군은 특별한 중대한 암 같은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없고, 위중한 질환도 아닌 단순한 대장의 기능장애입니다. 이러한 과민대장 증후군의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과도한 피로 누적과 긴장감과 압박감의 연속 등과 같이 정신 및 신체적 스트레스로 인해 대장의 기능장애를 일으킨다. 또한 식생활 문제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거나 폭음, 폭식, 다량의 찬 음식으로 인해 대장의 기능장애를 유발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판단 방법

과민대장 증후군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고 차이가 있습니다. 주요증상으로는 복통, 배변통, 점액질 변, 복부팽만이나 잦은 트림, 방귀, 전신 피로, 불면, 어깨결림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이 있지만 가장 공통적인 증상은 급작스럽게 복통을 겪고 배변 활동에 이상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배가 아프면서, 설사, 변비 현상이 발생하고 이러한 증상이 일정 기간 반복되고 지속된다면 과민대장 증후군으로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

일상생활에서 과민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찹쌀과 생강, 참기름, 상추, 후추, 멸치, 홍합, 부추, 미꾸라지, 북어. 민어, 조기, 새우, 아욱, 당근, 마늘, 파, 귤, 뱀장어, 대추, 꿀, 그리고 엿 등입니다. 섬유소가 많이 든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식이섬유는 위, 소장통과 시간을 지연시켜 주고 대장에서의 통과시간을 단축하며 담즙산과의 결합을 증가시켜 주는 작용이 있어 대변량을 증가시키기에 특히 변비가 주 증상인 환가에서 효과를 보인다.

 

대추와 생강은 과민대장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있어 좋은 식품으로 권장됩니다. 특히 대추에는 장내 독성을 줄여주는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가스 유발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단 과민 대장 증후군이란 진단을 받고 나면 커피나 홍차 대신 인삼차를 끓여서 먹어주는 것이 좋고 설사가 잦으며 찬 감촉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녹차와 계피차 그리고 생강차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 흡수를 돕기 위해서 정해진 시간에 식사해주도록 하고 설사가 자주 있는 사람이라고 합이라면 말린 밥을 가루로 내어서 수시로 한 스푼씩 먹어주거나 군밤을 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아랫배에 뜨거운 물로 핫팩을 써주거나 복대를 하고 아랫배를 수시로 마사지해주는 것도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